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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마켓 형태의 쇼핑몰을 기반으로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현하는 전략은 다양합니다.
쇼핑몰의 변형된 비즈니스 모델만해도 5000여가지가 넘고, 오픈마켓은 그중에서 하나인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정확하게 기존 오픈마켓과 경쟁하기 위해서 다른 구성을 준비하신다면, 그 비즈니스 모델의 특성을 잘 살릴수 있는 시스템 구현은 필수적이라 생각이 됩니다.
1. 제작과 관련해서 어느곳에 문의를 해야할까요? 일반 홈페이지 제작관련 회사에 의뢰하면되나요?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회사에서 오픈마켓 형태의 사이트 제작은 가능합니다. 하지만, 정말 오픈마켓의 특징을 살린 시스템 개발이 되리라는것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홈페이지 제작회사들도 전문분야가 있고, 내부인력들도 전문 분야가 있습니다. 팬션 홈페이지를 전문으로 제작하는 회사에게 오픈마켓 제작건을 맡긴다면, 제작은 가능하겠지만 성공적인 사이트에 대한 답을 찾는것은 어려울것입니다. 이런 구조의 시스템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개발을 전문으로 하는 맞춤형 웹에이전시를 통해서 구축을 의뢰 하셔야만 합니다. 물론, 시중에 일반화되어있는 비즈니스 모델의 경우 솔루션 업체에서 솔루션을 통한 시장진입을 하고 있는 상황이라 솔루션을 구입해서 커스트마이징을 하는 방법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동일한 기능의 솔루션으로 시장에서 경쟁한다는 것은 여러가지 측면에서 손실이 심한 선택입니다. 이렇게 커스트마이징을 통한 제작을 진행하신다면 수개월내에 동일한 방법으로 시장에 진입해온 더 최신 트랜드에 맞춰진 후발주자와 마케팅 경쟁을 진행하셔야만 합니다.
2. 사이트 제작의뢰시 상세페이지 수를 제시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 페이지수는 어떻게 정해지는 것인가요?
: 페이지당 단가를 책정할수 있는 홈페이지가 있고, 불가능한 홈페이지가 있습니다.
한 페이지를 제작하게 되더라도 시스템적인 요소가 많은 페이지의 경우 개발인력과 작업인력별 산정을 진행하기 때문에 현실적은 견적금액과 차이가 날수 밖에 없습니다. 반면에 유사한 구조가 반복되는 페이지가 있다면 개발을 통하여 반복적인 페이지를 합칠수 있는 전략이 가능합니다.
결과적으로 단순한 홈페이지 제작시에나 페이지당 견적을 산출합니다.
3. 개설 이후 유지 보수관련된 사항은 어떻게 협의하고, 결정하게 되는 건가요?
제작 방법에 따라서 유지보수와 관련된 정책은 달라지게 됩니다. 이와 같은 시스템의 경우 하자보수보다 유지보수에 해당하는 항목이 더 많이 발생하는 구조입니다. 하자보수의 경우 시스템을 사용하다보면 발생하는 프로그래밍상의 오류부분이고, 일반적인 보증기간이 정의되어있습니다. 유지보수의 경우 유저들의 요구사항을 반영하고, 사이트를 사용하면서 불편하다 느끼는 부분에 대한 기능 개선이기 때문에 범위가 애매모호할수 밖에 없습니다. 일반적인 유지보수의 경우 작업량에 따라서 유료로 진행되게 됩니다. 이 부분은 개발을 담당하는 회사와 협의를 해야되겠죠.
4. 사이트제작업체마다 유지 보수 비용과 기능확장시 발생하는 비용이 다르다 하던데, 지속적으로 사이트의 기능과 용량을 확장해 나가기 위해서는 어떤 부분에 유의해서 의뢰해야 하나요?
제작방법이 다르면, 운영 및 유지보수 하는 방법 또한 달라지게 됩니다.
지속적으로 사이트를 확장하실것을 고민하신다면 솔루션+커스트마이징 형태로는 불가능합니다. 솔루션의 경우 범용적인 기능의 측면에서 사전에 예측된 기능을 중심으로 DB와 알고리즘을 구성하기 때문에 유지보수상에서 그 범위를 벗어난 작업은 불가능합니다. 이런 이유에서 맞춤제작을 기반으로 제작하실것을 추천드립니다. 특히 맞춤제작시에도 표준화된 개발방법론을 사용하여 제작할 경우 제작비용은 다소 높아지지만, 유지보수 및 관리적인 측면에서 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어느정도의 초기비용은 예상하셔야만 합니다.